이용서비스헌장

정독도서관 직원은 인류문화의 지적 산물인 도서와 각종 자료를 최적의 상태로 수집ㆍ관리하여 도서관 이용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친절하고 신속하게 제공하는 것이 우리의 사명임을 깊이 인식하고, 도서관 이용자의 만족도 향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 우리는 업무에 임할 때 이용자의 입장을 먼저 생각하겠습니다.
  • 우리는 전문지식과 소양을 함양하여 이용자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 우리는 자료의 체계화, 정보제공의 신속화에 주력하여 이용자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이용자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적극 수용하는 민주적인 도서관 행정을 펼치겠습니다.
  • 우리는 항상 투명하고 청렴한 운영으로 이용자에게 신뢰받는 도서관이 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합니다.

일반사항

  • 도서관은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도서관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전체 안내표지판을 설치하고 현관입구에 사무실 안내도를, 각 사무실 입구에는 직원 안내도를 비치하여 시설물과 담당자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1동1층에 무인안내시스템을 설치하여 도서관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자율학습실 이용은 3동 1층 무인자동좌석발급시스템에서 원하는 좌석의 열람표를 교부받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자료 이용 상세 안내표를 각 자료실내에 부착하고 자료검색 PC를 하루에 3회 이상 점검하여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겠습니다.
  • 도서관 시설관리를 위하여 순찰을 매일 10회 이상 실시하여 학습 저해요인을 사전에 발견하고, 개선하여 쾌적한 열람분위기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도서관 청결유지를 위하여 화장실에 점검표를 비치하여 매일 1회 점검을 실시하여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겠습니다.
  • 매년 2회 도서관을 대청소하여 쾌적하고 깨끗한 도서관 주변 환경정리를 하겠습니다.
  • 서가의 정리 및 배가 상태를 1일 3회 이상 점검하여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훼손자료는 1주일에 3회 이상 보수 및 제본하여 원본상태를 최대한 유지하겠습니다.
  • 연속간행물은 주 1회 최신호가 비치되도록 하겠습니다.
  • 이용자들에게 더욱 적극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가제본 신문은 3개월간의 자료를 열람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또한, 구입 잡지는 전년도 1년간의 자료를 별도 비치하여 열람 및 대출해 드리겠습니다.
  • 장애인의 이용편의 및 적극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찾아가는 독서프로그램을 실시하겠습니다.
  • 장애인의 이용편의를 위하여 엘리베이터, 점자보도블록, 인터폰 등 장애인 편의시설 점검을 수시로 하며 장애인코너에 장애인 전용 테이블, 전용PC 등을 비치하여 봉사하겠습니다.
  • 도서관 이용이 불편한 장애인, 노인(만65세 이상)을 위하여 무료택배 대출ㆍ반납 서비스를 실시하겠습니다.
  • 스마트폰 라이브러리 서비스로 통합검색, 모바일회원증, 자료 예약 등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청소년관 및 독서상담실 운영을 활성화하여 독서와 관련된 정보 제공 및 독서교육과 상담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 검색용 PC, 복사기, 사물함, 동전교환기 등 자료 이용 시 수반되는 기기의 사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매일 3회 이상 점검하겠습니다.
  • 자율학습실의 학습 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정숙지도 및 삼진아웃제 등을 실시하겠습니다.
  • 도서관 전 구역을 흡연 금지구역으로 지정하여 운영하고, 각 자율학습실 앞 일정 구역을 핸드폰 통화금지구역으로 설정하여 학습 분위기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직원들의 윤리의식 확립을 위하여 청렴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우리도서관에서는 다음과 같이 자율학습실, 자료실 및 서울교육박물관을 이용할 수 있으며, 휴관일은 매월 첫째ㆍ셋째 수요일과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에서 정한 공휴일(단, 일요일은 개관하되 일요일과 다른 공휴일이 겹치는 경우에는 휴관함)입니다.

자율학습실

자율학습실 위치 이용대상 형태 이용시간
평일 토ㆍ일요일
3월~10월 11월~2월 3월~10월 11월~2월
제1자율학습실 3동 2층 남ㆍ녀 공용 칸막이 07:00
~
23:00
08:00
~
23:00
07:00
~
22:00
08:00
~
22:00
제2자율학습실 3동 2층 남ㆍ녀 공용 오픈형
칸막이
제3자율학습실 3동 3층 남ㆍ녀 공용 칸막이

자료실

자료실 위치 제공하는 자료 이용시간
평일 토ㆍ일요일
3월~10월 11월~2월
어린이실 1동 1층 유아, 어린이, 도서 및 잡지 09:00~18:00 09:00~17:00
청소년관 1동 1층 진로ㆍ진학자료, 인문학자료 연속간행물, 비도서자료 등 청소년 관련 자료 09:00~20:00 09:00~19:00
다국어ㆍ 연속간행물실 2동 1층 다국어 관련 한국도서, 다국어도서, 신문ㆍ잡지 등 정기간행물
디지털자료실 2동 3층 전자정보자료, 인터넷, 통신
어문학ㆍ족보실 2동 1층 어학 및 문학 분야의 일반도서 및 참고도서류 성씨별 족보 및 보조자료
인문ㆍ사회ㆍ 자연과학실 2동 2층 총류, 철학, 종교, 사회과학, 자연과학, 기술과학, 예술, 역사 분야의 일반도서 및 참고도서 09:00~22:00
서울교육박물관 정문 옆 우리나라 교육 역사자료(도서, 문서 및 기록자료, 교구, 복식, 민구 등) 09:00~18:00

직접 방문할 경우

  • 친절하고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공무원증을 패용하고 실명제 서비스를 하겠습니다.
  • 단정한 복장과 상냥한 미소, 겸손한 자세로 이용자를 맞이하겠습니다.
  • 자료검색 및 이용에 대하여 문의하시면 즉시(10분 이내) 안내 하겠습니다.
  • 찾는 자료가 없을 경우 먼저 대체 자료를 제공해 드리고 만족하지 않으실 경우 다른 도서관의 소장여부를 10분 이내에 확인하여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희망도서는 우리도서관 홈페이지(http://jdlib.sen.go.kr)나 각 자료실에 비치된 자료검색대에서 신청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희망도서 신청 시 자료선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친 후 구입 반영 여부를 알려드리고, 자료실 비치 후 3일 동안 신청자에게 우선 대출할 기회를 부여하겠습니다.
  • 신착도서 안내 및 신착도서목록을 연 20회 이상 게시판에 부착하여 신착도서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할 경우 3분 이내에 직원이 친절하게 맞이하고 전화 주시면 약속시간 5분전에 대기하여 안내하고 원하시는 자료를 직원이 직접 찾아 제공하겠습니다.

전화로 문의하실 경우(☎ 20115-742~757, 20115-772~782)

  • 전화는 신속히(벨이 3회 울리기 전) 받고 친절히 답변하겠으며, 소속부서와 성명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자료검색 등으로 시간이 걸릴 경우 문의하신 분의 전화번호를 먼저 메모한 후 20분 이내에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통화 중에는 민원인의 의견을 적극 수용하는 자세로 상호 이해를 돕도록 하겠으며 이용자의 의견을 명확히 수렴하기 위하여 중요 부분은 반복하여 확인하겠습니다.
  • 해당 부서의 담당자가 자리에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 하고, 24시간 이내에 연락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응대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전체 직원에게 정기교육을 실시하고 평가하겠습니다. 또한, 불친절 응대를 받으신 경우 연락 주시면 해당 직원을 주의 및 교육시키고 20분 이내에 사과의 전화를 드리겠습니다.

인터넷을 이용하실 경우 (http://jdlib.sen.go.kr)

  • 인터넷을 통해 자료검색 서비스, 대출현황 조회 및 반납연기 서비스를 24시간 제공 하겠습니다.
  • 홈페이지의 온라인참고봉사, 제안, 의견, 이용문의, E-mail(jdlib@sen.go.kr) 등을 통한 자료이용 문의는 3일 이내로 성실히 안내하겠습니다.
  • 홈페이지의 희망도서 신청게시판, E-mail 등을 통해 신청한 희망도서는 선정여부 결정에 따라 구입, 각 자료실에 비치 후 즉시 문자서비스 및 이메일 서비스를 연 40회 이상하겠습니다.

대출 서비스

  • 대출회원증 발급 시 현재 서울시에 거주하거나 재직 또는 재학 중인 경우 이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혹은 서류)을 제시하면 회원가입신청 즉시 자료를 대출받을 수 있으며, 대출회원증은 5분 이내로 발급하여 드리겠습니다.
  • 도서관 소장 자료에 있어서, 도서는 1회 7권, 비도서는 1회 3점, 과월호 잡지는 1회 3권까지 2주간 대출할 수 있으며, 대출기간 종료 이전에 아래와 같은 방법 으로 연락주시면 1회(비도서, 간행물은 제외)에 한하여 대출기간을 1주간 연장하여 드리겠습니다.
  • 홈페이지를 통한 직접연기 방법
    우리도서관 홈페이지 초기화면→로그인→대출조회 및 연기→대출현황→반납연기 버튼 클릭→대출기간이 연기됩니다.
  • 전화 연기방법(☏ 20115-753~7)
    담당직원에게 회원 이름→ 회원번호를 말씀해 주시면 1주일간 연장해 드립니다.
  • 도서관 이용이 어려운 직장인들을 위하여 인문ㆍ사회ㆍ자연과학실을 22:00까지 운영하겠습니다.
  • 자료실 내에 자가 대출ㆍ반납기를 비치하여 이용자가 신속하게 자료를 대출ㆍ반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주 40시간 근무제에 따른 이용자 도서반납 편의를 위하여 토요일에 대출한 도서에 한하여 대출기간을 1일 연장하여 15일간 대출하여 드리겠습니다.
  • 전자책은 대출기간 만료 후 자동 반납되며 대출 후 30분이 지나면 반납할 수 있습니다.
  • 대출이 되지 않는 자료는 필요하신 부분을 일부에 한하여 복사할 수 있습니다 (제31조 제1항, 디지털 복제 제외).
  • 반납기일 내에 자료를 미 반납하거나 대출이 정지된 회원을 제외하고는 서울시립도서관(평생학습관 포함) 대출회원증으로도 대출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회원은 유료 택배서비스를 이용하여 자료를 대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단, 공휴일 및 주말 신청은 익일 처리함)
  • 대출 자료 반납을 위하여 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분들을 위하여 무인도서반납함을 설치 운영하겠습니다.
    • 무인도서반납함은 연중 24시간 이용가능하며 평일 1회 회수하여 반납처리 하겠습니다.
    • 설치장소
      • 지하철 3호선 안국역 1번 출구(※연중 24시간 이용가능)
      • 정독도서관 1동 입구(※평일 18:00 이후 및 휴관일)

처리원칙

  • 이용서비스 이행표준을 준수하지 못하고 담당자의 잘못된 업무처리로 인하여 재방문하신 경우 그 사실을 확인 ㆍ 점검하여 2일 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고 그에 대한 보상으로 5,000원 이내에서 도서상품권(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하여 드리겠습니다.
  • 즉시 조치가 어려운 사항은 민원이 접수된 날로부터 7일 이내에 처리하고, 또한 장기간을 요하는 사항에 대하여는 중간 처리 진행과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의견제시 방법

이용자는 실명으로 인터넷 홈페이지, 우편, 전화, 건의함, 팩스, 직접방문 등 다양한 방법으로 다음 사항을 신고하거나 건의하실 수 있으며, 실명으로 제시한 의견은 3일 이내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 이용서비스헌장 미 준수 사례 및 기타 도서관 이용 시 불편사항
  • 직원의 친절봉사 모범사례
  • 주소 : [03055] 서울시 종로구 북촌5길 48(화동)
  • 연락처 : TEL. 20115-799, FAX. 737-6943
  • 홈페이지 : http://jdlib.sen.go.kr
  • E-mail : jdlib@sen.go.kr
  • 인터넷 홈페이지에 【이용서비스헌장】-【제안 ㆍ 의견 이용문의】란을 운영하여 이용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겠습니다.
  • 평가결과 및 수렴된 의견은 도서관 정책 수립 및 이용서비스의 개선에 적극 활용하겠습니다.

이용자께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음 사항은 꼭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

  • 도서관은 다양한 계층이 이용하는 공공기관이므로 공공질서를 문란케 하는 등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거나, 불미스러운 행동을 할 경우에는 퇴관 조치하겠습니다.
  • 도서관 이용 시에는 질서와 정숙을 유지하여 다른 이용자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유의하시고, 특히 건물 내에서 휴대전화 사용은 자제하여 주십시오.
  • 도서관 자료는 후손에게 물려 줄 유산입니다. 훼손하지 말고 소중하게 다루어 주시고 다른 이용자를 위하여 규정된 시간 및 대출 자료의 반납기일을 꼭 지켜주십시오.
  • 개인정보(주소, 휴대폰, 전화번호 등)가 변경되면 즉시, 도서관에 알려주셔서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음식물 섭취는 지정된 장소를 이용해 주십시오.
  • 도서관 비품은 아껴 쓰고, 시설물은 깨끗하게 사용해 주십시오.
  • 모범이 되는 직원이 있을 경우 적극 추천하여 주시면 귀감이 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