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및 담당업무

  1. 관장
    • 자료선정위원회
    • 도서관운영위원회
    • 행정지원과

      • 서무/교육/인사/보안/시설관리

    • 정보자료과

      • 장서개발/자료조직/도서관 협력/정보제공/독서회 운영

    • 독서문화진흥과

      • 평생교육/문화활동/독서진흥/도서관 홍보/단체대출

조직현황

조직현황
구분 관장 교육행정 사서 시설관리 사무운영 열관리운영 학예연구
정원 1 5 37 4 3 1 1 52
현원 1 5 37 4 3 1 1 52

담당업무

담당업무
부서 성명 전화번호 업무분장 비고
관장 이길환 02-2011-5700 * 도서관 업무총괄  
행정지원과장 박영숙 02-2011-5710 * 행정지원과 업무 총괄  
사무실 최진형 02-2011-5711 * 기획업무 총괄(주요업무계획 등)
* 주요 행사 영접계획 수립 등
* 예산회계업무 총괄
* 인사 관리(근무성적 평정, 전보 등)
* 시설 및 청사관리 중요 사항
* 조직 및 정·현원 관리
 
사무실 엄현경 02-2011-5712 * 도서관 주요업무계획 수립
* 각종 연간 기본운영계획 수립
* 시설 및 청사관리
* 공사 계약업무 및 지출
* 공유재산 관련
* 성과상여금 업무
* 행정사무감사 등 수감업무
* 유관기관 등 대외 협력 업무
* 성과관리 및 직무성과계약제 업무
 
사무실 장효선 02-2011-5713 * 예산편성 및 결산
* 지출 관련업무
* 청렴 관련 업무
* 직장동호회 운영
* 직장교육 운영
* 물품(소모품 포함) 관리
* 행정사무감사 등 수감업무 보조
* 부가가치세 신고
* 국민신문고 및 민원업무(홈페이지 게시에 관한 사항)
 
사무실 이유선 02-2011-5714 * 인건비 등 급여 관련 업무
* 상훈관리, 승급 및 대우공무원 관련 업무
* 초과근무 및 복무 관련(휴직자 관리 등)
* 세입세출 외 현금 지출
* 부서운영비, 특근매식비 품의
* 보안업무(보안인가 및 충무계획)
* 기관인증서 관리업무
* 부가가치세 신고 협조
* 전화친절도 관련
* 행정사무감사 업무 보조
* 일반 서무 업무
 
사무실 반애란 02-2011-5701 * 부속실 관리
* 문서관리(접수, 발송) 및 기록물 관리
ㆍ 발령대장 관리
* 공무원 맞춤형 복지 업무
* 기타 업무 보조에 관한 사항
ㆍ 기관장 회의 등 각종 회의 자료
ㆍ 주말근무명령 및 주간업무 작성
ㆍ 기타 관련 업무 보조
 
사무실 승혜미 02-2011-5715 * 세입 업무
* 교육공무직원 채용 및 계약 관련 업무
* 공유재산 일시사용 허가 등에 관한 사항
* 민방위, 소방훈련 등 재난관련 업무
* 정기 주차 관리
* 교육신청 및 관리
* 여비지급(출장비)
* 사회복무요원 관리
* 관인 관리
* 정보공개에 관한 사항
* 교육통계 지원
* 제증명 및 우표수불
 
기계실 양종원 02-2011-5719 * 시설업무 총괄(시설팀장)
* 월동 난방 관리: 가스보일러 운영
ㆍ 매년 10월 ~ 다음해 4월까지
ㆍ 매일 06:00 ~ 23:00
* 철재 시설물 관리 및 시설물 안전점검에 관한 사항
* 화장실 및 상·하수도 관리업무
* 소방시설관리 및 냉방업무 지원
* 분수대 및 정수기 관리
* 시설물품 품의
* 기타 긴급보수공사 협조
 
전기실 권태준 02-2011-5720 * 전기실 관리 및 소관 물품 관리
* 청사 내 각종 등기구 관리
* 냉방 시설(선풍기, 환풍기 등) 관리
* 전화시설 관리
* 엘리베이터 관리
* 시설물품 품의
* 기타 긴급 보수공사 협조
 
지원실 김충선 02-2011-5705 * 정원 및 청소·당직 직원 업무관리
* 목공실 관리 및 소관 물품 관리
* 관내 비품 및 시설물 유지 보수관리
* 시설물 안전점검에 관한 사항
* 기타 긴급사무 및 보수공사 협조
* 문서수발에 관한 사항
* 공용차량 관리에 관한 사항
* 주차장 관리
* 시설물품 품의
* 열람지도에 관한 사항
 
지원실 김상배 02-2011-5706 * 정원 및 청소·당직 직원 업무관리
* 목공실관리 및 소관 물품 관리
* 관내 비품 및 시설물 유지 보수관리
* 시설물 안전점검에 관한 사항
* 기타 긴급사무 및 보수공사 협조
* 문서 수발에 관한 사항
* 공용차량 관리에 관한 사항
* 주차장 관리
* 시설물품 품의
* 열람지도에 관한 사항
 
열람안내실 양병선 02-2011-5725 * 열람안내실, 자율학습실 관리
* 노트북열람실 관리
* 세미나실 열쇠 관리
* 열람지도에 관한 사항
* 자율학습실 운영 통계 작성에 관한 사항
* CCTV 열람 관련
* 정수기 관리
 
정보자료과장 고은아 02-2011-5740 * 정보자료과 운영 총괄  
사무실(기획팀) 최영서 02-2011-5741 * 정보자료과 기획 업무 총괄
* 정보자료과 민원 업무 총괄
* 도서관 중장기발전계획 수립 및 실행 점검
* 정보자료과 주요업무계획 수립
* 성과평가 업무
* 정독도서관 규정 제·개정
* 서울특별시교육청 도서관·평생학습관 기관장 워크숍
* 서울특별시교육청 도서관·평생학습관 기관장 협의회
* 서울특별시교육청 도서관·평생학습관 사서직과장 협의회
* 도서관운영위원회
* 서울특별시교육청 도서관 확대주간간부회의
* 공공도서관 협력 네트워크
* 성인 독서동아리 운영
 
사무실(기획팀) 송소영 02-2011-5745 * 이용서비스헌장제
* 독서동아리 활성화 지원 프로그램 및 릴레이 문고
* 직원 독서동아리 총괄 기획
* 독서동아리 문집 발간
* 도서관주간 및 독서의 달 업무
* 비정규직 복무관리 및 채용 의뢰
* 정보자료과 사회복무요원 관련 업무
* 대학생 사서 실습생 연수 계획 수립 및 운영
* 국가근로장학생 선발 및 배치 관련 업무
* 정보자료과 자원봉사자 계획 수립 및 관리
* 초과 근무 편성 및 관리
* 기타 일반 행정
* 성인 독서동아리 운영
 
사무실(기획팀) 윤주희 02-2011-5742 * 정독도서관 독서동아리 총괄 기획
* 독서문화진흥사업 독서동아리 운영
* 마을결합형 도서관(마을독서동아리 지원 사업)
* 서울특별시교육청 도서관·평생학습관 연합 사업
ㆍ 온 가족 책 잔치
ㆍ 연합 독서동아리 한마당
* 서울특별시교육청 도서관·평생학습관 사서 연수
* 서울특별시교육청 도서관·평생학습관 직원 워크숍
* 주요업무보고 및 행정사무감사 업무
* 도서관 네트워크 대외협력
ㆍ 공공도서관협의회 서울지부 업무
ㆍ 한국도서관협회, 한국학술정보협의회 등
* 성인 독서동아리 운영
 
사무실(기획팀) 이서현 02-2011-5744 * 통계·보고자료 업무
ㆍ 문화체육관광부 공공도서관 평가 및 통계
ㆍ 평생학습관 및 도서관 통계
ㆍ 주요업무보고 및 행정사무감사 통계 등
* 도서관 운영평가
* 예산 편성 및 관리
* 과 물품 구입 및 기자재 유지보수 관리
* (연합운영)독서토론 「여럿이 함께」 총괄 기획
* 책 읽는 종로, 도서관 축제
* 정보자료과 홍보 기획 및 운영
* 정보자료과 전자문서 접수 및 기록물 관리
* 행정 업무 일반 및 일지 작성
* 성인 독서동아리 운영
 
사무실(수서팀) 이주연 02-2011-5746 * 자료개발 및 수서 업무 총괄
* 장서구성계획 수립에 관한 사항
* 자료선정위원회 운영 및 관리에 관한 사항
* 구입자료 수집, 주문, 검수 및 등록에 관한 사항
* 구입비도서 수집, 주문, 검수 및 등록에 관한 사항
* 특화자료 및 기타자료 등 수집 등에 관한 사항
* 자료 장비(등록)에 관한 사항
* 자료 제적(폐기)에 관한 사항
* 성인 독서동아리 운영
 
사무실(수서팀) 이윤경 02-2011-5748 * 희망도서 수집, 주문, 검수 및 등록에 관한 사항
* 기증자료 수집 및 등록 업무에 관한 사항
* 희망도서 결과처리(목록 게시 및 탑재)에 관한 사항
* KOLASⅢ 프로그램 관리 및 운영
ㆍ 환경설정, 오류데이터 수정
ㆍ 분기별 계정관리 및 접근권한 대장 정비
* 자료 장비(등록)에 관한 사항
* 자료 제적(DB삭제)에 관한 사항
* 장서통계에 관한 사항
* 직원 독서동아리 운영
 
사무실(정리팀) 정혜경 02-2011-5747 * 자료 분류 및 목록 작성에 관한 사항
ㆍ MARC DB 입력 및 교열 지원
ㆍ 제적(원부 삭제) 지원
* 자료 장비(정리)에 관한 사항
* 자료 재정리에 관한 사항
* 각종 SMS 이용료 지급에 관한 사항
* 원부 제본 및 정리 물품 구입에 관한 사항
* 행정업무 일반
* 성인 독서 동아리 운영
 
사무실(정리팀) 황선희 02-2011-5743 * 자료 분류 및 목록 작성에 관한 사항
ㆍ MARC DB 입력 및 교열에 관한 사항
ㆍ 제적(원부 삭제)에 관한 사항
* 원부 출력 및 제본에 관한 사항
* 자료 인계에 관한 사항
* 정리자료 KOLIS-NET 업로드
* 성인 독서동아리 운영
 
인문사회자연과학실 김채형 02-2011-5753 * 인문사회자연과학실 운영 총괄
ㆍ 인문사회자연과학실 주요업무계획 수립
* 장서점검(정기, 수시) 및 재배치 등 장서관리
* 협력형 디지털레퍼런스서비스(CDRS) 운영
* 짝꿍 서포터즈 운영
* (연합운영)사서와 함께하는 독서여행(성인) 운영
* 전문 참고정보 서비스 제공
* 개인정보보호 관련 업무
* 실 민원 업무 관리
* 성인 독서동아리 운영
 
인문사회자연과학실 장명창 02-2011-5788 * 자료 이용서비스
ㆍ 자료 대출·반납 및 참고봉사
ㆍ 서고 도서 출납 및 장서관리
ㆍ 자료정리 및 배열, 부재도서 상시 확인
* 책나래(장애인) 및 노년층 무료택배서비스 운영
* 무인 도서반납함 관리
* 행정 업무 처리
ㆍ 각종 통계 작성, 업무일지 관리
ㆍ 법령집 추록 관리
ㆍ 분실도서 현금변상금 세입의뢰 및 제적처리
ㆍ 문서관리
* 각종 사무기기 및 복사기·동전교환기 관리
* 성인 독서동아리 운영
 
인문사회자연과학실 이현정 02-2011-5765 * 자료 이용서비스
ㆍ 자료 대출·반납 및 참고봉사
ㆍ 신착도서 인수 및 자료관리
ㆍ 자료정리, 배열 및 부재도서 상시 확인
ㆍ 희망․예약도서 접수 및 알림서비스
ㆍ 무료택배서비스(노년층) 지원
* 책이음 서비스 총괄
* 평생학습․공부법 코너 운영
* 맞춤형 정보서비스(SDI) 제공
* 사서추천도서 목록 제공
* 베스트 대출도서 목록 서비스 제공
* 실습생 관리
* 게시판 관리 및 민원 업무 처리
* 성인 독서동아리 운영
 
인문사회자연과학실 김태희 02-2011-5755 * 자료실 이용서비스
ㆍ 자료 대출·반납 및 참고봉사
ㆍ 희망․예약도서 접수 및 알림서비스
ㆍ 무료택배서비스(책나래) 지원
* 주제가 있는 공간 계획 및 운영
* 우수회원 관리 및 모범이용자 선정
* Book村 인문학스터디 연계도서 추천 및 배포
* 상호대차(책바다)서비스 운영
* 행정업무 일반
* 직원 독서동아리 운영
 
인문사회자연과학실 서재은 02-2011-5754 * 자료실 이용서비스
ㆍ 자료 대출·반납 및 참고봉사
ㆍ 자료정리 및 배열, 부재도서 상시 확인
ㆍ 대출 자료 연체자 관리
ㆍ 연체료 및 재발급 수수료 관리
* 자원봉사자 관리
* 상호대차서비스(책바다) 지원
* 전시코너(이달의 명사, 큰글자도서, 향토자료) 운영
* 야간 대출 예약서비스 운영
 
어문학·족보실 강인숙 02-2011-5757 * 어문학·족보실 운영 총괄
ㆍ 어문학·족보실 운영계획 수립
* 장서점검(정기, 수시) 및 재배치 등 장서관리
* 협력형 디지털레퍼런스서비스(CDRS) 운영
* 전문 참고정보 서비스 제공
* 족보교실 운영 및 족보자료 서비스 제공
* 사서추천도서 목록 제공
* 개인정보보호 관련 업무
* 성인 독서동아리 운영
 
어문학·족보실 채병 02-2011-5756 * 자료이용 서비스
ㆍ 자료 대출·반납 및 참고봉사
ㆍ 신착도서 인수 및 자료관리
ㆍ 자료정리, 배열 및 부재도서 상시 확인
ㆍ 파손도서 색출 및 제본
* 소외계층 초록장애우 프로그램
* 문학 북큐레이션 운영
* 베스트 대출도서 목록 서비스 제공
* 주제별 사서추천도서 목록 제공
* 행정업무 일반
* 우수회원 관리 및 모범이용자 선정
* 게시판 관리 및 민원 업무 처리
* 성인 독서동아리 운영
 
어문학·족보실 양승희 02-2011-5758 * 자료이용 서비스
ㆍ 자료 대출·반납 및 참고봉사
ㆍ 신착도서 인수 및 자료관리
ㆍ 자료정리, 배열 및 부재도서 상시 확인
ㆍ 파손도서 색출 및 제본
* 대출자료 연체자 관리
* 실습생 및 자원봉사자 관리
* (연합운영)사서와 함께하는 독서여행(노인) 운영
* 이달의 책 함께 읽기 제공
* 이달의 문학가 운영
* 성인 독서동아리 운영
 
어문학·족보실 한소영 02-2011-5759 * 자료이용 서비스
ㆍ 자료 대출·반납 및 참고봉사
ㆍ 신착도서 인수 및 자료관리
ㆍ 자료정리, 배열 및 부재도서 상시 확인
ㆍ 도서연체료 등 수수료 납부 관리
ㆍ 분실도서 현금변상금 세입의뢰 및 제적처리
* 일반(유료)택배서비스 운영
* 이달의 추천도서 목록 제공
* 야간 대출 예약서비스 운영
* 맞춤형 정보서비스(SDI) 제공
* 각종 일지 관리 및 통계자료 업무
* 각종 사무기기 및 복사기·동전교환기 관리
* 무인 도서반납함 관리
* 직원 독서동아리 운영
 
청소년관 배영이 02-2011-5764 * 청소년관 운영 총괄
ㆍ 청소년관 주요업무 계획 수립
* 장서점검(정기, 수시) 및 재배치 등 장서관리
* 독서‧인문 교육 활성화
ㆍ 교육지원청 독서 연계 사업 개발·운영
ㆍ 찾아가는 저자 강연회 「빛깔있는 만남」 운영
ㆍ (연합운영)독서토론 「여럿이 함께」 개발 및 운영
ㆍ 청소년 독서동아리 운영
* 청소년 맞춤식 미래 진로교육
ㆍ 자유학년제 관련 프로그램
ㆍ 체험 도서관 사서 프로그램
ㆍ 비전 독서캠프 프로그램
ㆍ 청소년 진로직업 박람회 진로도서관
* 청소년 특화자료 이용서비스
ㆍ 청소년 특화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
ㆍ 독서상담 서비스에 관한 사항
* 개인정보보호 관련 업무
 
청소년관 홍지영 02-2011-5763 * 독서‧인문 교육 활성화
ㆍ 청소년 독서·논술 프로그램 「로고스」 업무
ㆍ 사서와 함께 독서 여행 「청출어람」
ㆍ 청소년 독서동아리 운영
* 청소년 맞춤식 미래 진로 교육
ㆍ 자유학년제 프로그램
ㆍ 사서진로체험 「사서가꿈」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 청소년 특화자료 이용서비스
ㆍ 청소년 북스타트 사업
ㆍ 청소년 도서 추천 및 서평 정보 제공
ㆍ 교육지원청 독서‧청소년 관련 발간 자료 수집 관리
ㆍ 자료 대출·반납 및 참고봉사, 책이음 서비스
* 분실도서 현금변상금 세입의뢰 및 제적처리
* 청소년관 사업 홍보 및 게시판, 민원 업무 처리
* 실습생 및 청소년 자원봉사자 관리
* 우수회원 관리 및 모범이용자 선정
* 야간 대출 예약서비스 계획 및 운영
* 행정업무 일반
 
청소년관 김소희 02-2011-5762 * 독서‧인문 교육 활성화
ㆍ (연합운영)독서토론 「여럿이 함께」 운영
ㆍ 청소년 독서동아리 운영
ㆍ VR독서토론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ㆍ 청소년 북큐레이션 및 주제별 나읽기 운영
* 청소년 맞춤식 미래 진로 교육
ㆍ (대입)진학자료 및 진로관련자료 수집 관리
ㆍ 자유학년제 프로그램 운영
* 청소년 특화자료 이용서비스
ㆍ 교육지원청 독서‧청소년 관련 발간 자료 수집 관리
ㆍ 꿈 책 꾸러미 사업
ㆍ 청소년 베스트대출도서목록 서비스 제공
ㆍ 맞춤형 정보서비스(SDI) 제공
ㆍ 자료 대출‧반납 및 책이음 서비스
* 대출회원증 발급(재발급), 대출 자료 연체자 관리
* 연속간행물 관리
* 문서관리 및 각종 통계 작성, 일지 관리
* 각종 사무기기 및 복사기관리
* 연체료‧재발급 수수료 관리
* 독서토론실 및 무인 도서반납함 관리
* 장애인 정보누리터
 
어린이실 원은종 02-2011-5784 * 어린이실 운영 총괄
ㆍ 어린이실 주요업무계획 수립
ㆍ 전문 참고봉사 서비스 제공
ㆍ 신착도서 인수 및 자료 관리
* 장서점검(정기, 수시) 및 재배치 등 장서관리
* 독서문화프로그램 계획 수립 및 운영
ㆍ 가족과 함께하는 도서관 DAY 프로그램
ㆍ (연합운영)독서토론 「여럿이 함께」 개발 및 운영
ㆍ 겨울·여름 독서교실 프로그램
ㆍ 북스타트 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
ㆍ 도서관과 함께 책읽기 등 공모사업 참여
* 개인정보보호 관련 업무
* 직원 독서동아리 운영
 
어린이실 이금순 02-2011-5777 * 자료이용 서비스
ㆍ 자료 대출·반납 및 책이음 서비스
ㆍ 대출회원증 발급
ㆍ 대출 자료 연체자 관리
ㆍ 분실도서 현금변상금 세입의뢰 및 제적처리
* 독서문화프로그램 계획 수립 및 운영
ㆍ 초등친구와 함께하는 도서관 DAY 프로그램
ㆍ (연합운영)사서와 함께하는 독서여행(어린이) 운영
ㆍ 원화 전시회 프로그램
* 어린이 연속간행물 관리
* 베스트 대출도서 목록 제공
* 이달의 독서왕 선정 및 게시
* 맞춤형 정보서비스(SDI) 제공
* 경운학교 실습지도 및 자원봉사자 관리
* 각종 사무기기 및 복사기·동전교환기 관리
* 각종 일지 관리 및 통계자료 업무
* 무인 도서반납함 관리
* 연체료·재발급 수수료 관리
* 야간 대출 예약서비스 운영
* 초등 독서동아리 운영
 
어린이실 라혜진 02-2011-5786 * 자료이용 서비스
ㆍ 자료 대출·반납 및 참고봉사
* 독서문화프로그램 계획 수립 및 운영
ㆍ 유아친구와 함께하는 도서관 DAY 프로그램
ㆍ 초등 저학년 독서프로그램 운영
ㆍ (연합운영)북세통 독서 디베이트
ㆍ 추천도서 목록 및 서평정보 서비스
ㆍ 도서관에서 겨울·여름나기 프로그램
ㆍ 독서퀴즈 「생각 더하기 생각」 프로그램
* 우수회원 관리 및 모범이용자 선정
* 지식정보서비스(지식톡톡 정보톡톡) 제공
* 소식지 「엄마랑 아이랑 책이랑 놀자」 배포(격월)
* 교과관련 추천도서 목차정보 및 초록 서비스
* 게시판 관리 및 민원 업무 처리
* 행정업무 일반
* 실습생 관리
* 초등 독서동아리 운영
 
독서문화진흥과장 박계령 02-2011-5770 * 독서문화진흥과 업무 총괄  
사무실(기획팀) 신종화 02-2011-5771 * 과 주요업무 계획 수립
* 주요업무계획 수립
* 성과평가 계획 수립 및 추진
* 도서관 발전종합계획 수립 및 추진, 점검
* 독서문화진흥과 규정 제·개정
* 각 기관 업무협약(MOU) 체결 관련 업무
* (Book村 인문학) 인문학스터디 기획 및 운영
* (Book村 인문학) 인문학대학 정독(精讀)하기 운영
* 교육공동체 사업 기획 및 운영
* 국제교류 협력 기획 및 운영
* 과 민원사무 처리 총괄
 
사무실(기획팀) 안정선 02-2011-5772 * 예산편성 및 관리
* 행정사무감사 업무
* 공공도서관 운영평가 관련 업무
* 과 직원협의체 ‘소(통)나(눔)기(쁨)’ 기획 및 운영
* 공공도서관 혁신운영 지원 사업
* (Book村 인문학) 북촌愛정독
* 소외계층 독서문화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 독서문화 관련 정책사업 공모
 
사무실(기획팀) 김연정 02-2011-5773 * 평생학습협력망 기획 및 운영
* 지정평생학습관 사업 기획 및 운영
* 지역사회문화기관 등 외부기관 협력업무
* 학부모교육 사업 기획 및 운영
* 생애주기별 고전인문아카데미 운영
* 지역사회 학습동아리 운영 및 관리
* 사서 실습생 지도
 
사무실(기획팀) 임은선 02-2011-5774 * 문화교실 업무 기획 및 운영
ㆍ 강좌개설 및 강사공모제 등
ㆍ 강사 및 수강생 관리
ㆍ 문화교실 환경관리
* 에버러닝 관리 및 운영
* 실버컴퓨터교실 운영
* 도서관 홍보 기획 및 운영
ㆍ 소식지, 요람 등 홍보 자료 제작, 기타 홍보
* 도서관 견학 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
* 문화공동체 사업 기획 및 운영
* 발간자료 및 기록물 관리
* 독서문화프로그램 운영지원
 
사무실(기획팀) 이하영 02-2011-5775 * 서울특별시교육청 도서관·평생학습관보 발간
* 독서문화진흥사업 기획 및 운영
ㆍ 가정의 달, 독서의 달, 책의 날 독서문화행사
* 한 도서관 한 책 읽기 사업 기획 및 운영
* 교육공동체 사업(금요일에 과학터치)
* 단체문고 운영 및 자료관리
* 영화상영 계획 및 운영
* 시청각실 행사 운영 관리
* 비정규직, 사회복무요원 관리
* 주간업무계획 및 주말근무 편성
* 업무일지 및 통계자료 작성
* 부서 일반 행정업무
 
디지털자료실 이명윤 02-2011-5787 * 디지털자료실 운영 총괄
* 디지털자료실 업무 계획 수립 및 운영
* 디지털자료실 자료관리 및 평가
ㆍ 장서 점검
ㆍ 장서 수집 및 선정
* 비도서 큐레이션 총괄
* 도서관 제공 웹 콘텐츠 관리
* 디지털자료실 민원업무 총괄
* 자료 대출·반납, 참고상담서비스
 
디지털자료실 박혜원 02-2011-5798 * 도서관 정보화기기 및 시스템 관리
ㆍ 도서관 정보화기기 수급 관리
ㆍ 자료실 PC 및 주변기기 점검·관리
ㆍ 도서관 유·무선 네트워크 관리
* 개인정보보호 및 정보보에 관한 업무
ㆍ 개인정보보호 파일관리 프로그램 운영
ㆍ 개인정보보호 및 정보보안 교육
ㆍ 사이버 보안진단의 날 운영
* 도서관 보유 프로그램(S/W) 수급 관리
* 자료 대출·반납, 참고상담서비스
 
디지털자료실 권현지 02-2011-5779 * 도서관 홈페이지 운영 관리
* 도서관 SNS 운영 관리
* 추천 비도서 선정 등 자료 정보 제공
* 자료실 통계 및 업무일지 작성
* 자료실 프린터 과금 및 연체료 관리
* 자료 대출·반납, 참고상담서비스
 
다국어·연속간행물실 조진옥 02-2011-5750 * 다국어·연속간행물실 운영 총괄
* 다국어·연속간행물실 업무 계획 수립 및 운영
* 다국어·연속간행물 자료 관리
ㆍ 장서점검 및 재배치 등
* 연속간행물 선정 및 수집
* 연속간행물 종합목록 작성 및 배포
* 다문화 관련 공모사업 기획 및 운영
ㆍ 다문화축제 운영 등
* 다문화 상설전시실 운영
* 다문화 관련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 다국어·연속간행물실 민원업무 처리
* 참고봉사서비스
 
다국어·연속간행물실 강주리 02-2011-5735 * 연속간행물 수집, 검수 및 DB 관리
* 연속간행물 자료 이용 서비스
ㆍ 이달의 추천 잡지 선정 및 게시
ㆍ 주제별 추천 잡지 선정 및 정보 제공
* 홈페이지 도서관 & 취업 기사 운영
* 신착자료 인수 및 관리
* 자료대출 반납 및 회원관리
* 참고봉사서비스
 
다국어·연속간행물실 전보람 02-2011-5751 * 다문화 자료 이용 서비스
ㆍ 다국어 짝꿍도서 정보제공
ㆍ 원화 전시회 운영
* 대출베스트 자료목록 선정 및 게시
* 국제 교류 자료 관리
* 간행물 관리 및 신문 편철
* 자료대출 반납 및 회원관리
* 자료연체자 관리
* 참고봉사서비스
* 자료실 각종 기기관리
* 행정 업무 처리
ㆍ 각종 통계 작성, 일지 작성
ㆍ 환경정비, 물품관리 등
ㆍ 연체료·재발급 수수료, 복사비 관리
 
서울교육박물관 황동진 02-2011-5780 * 서울교육박물관 운영 총괄
* 서울교육박물관 발전기획 및 운영
* 유물 DB구축·관리
* 서울교육박물관 홈페이지 운영·관리
* 1일박물관교실 계획 및 운영
* 전통천자문교실 계획 및 운영
* 조선시대문방가구 만들기 운영 계획 및 운영
* 북촌 전시실 운영
* 박물관 견학 프로그램 운영
* 박물관 민원업무 답변처리
 
서울교육박물관 김경용 02-2011-5783 * 서울교육박물관 이용서비스
ㆍ 관람자 안내 및 참고봉사
* 각종 통계 및 일지 관리
* 어르신, 청소년 도슨트 관리
* 전시물 및 전시장 시설관리
* 1일박물관교실 일정관리 및 운영
* 전통 천자문교실 운영 지원
* 전시물 및 전시장 시설관리
* 조선시대 문방가구 만들기 운영
 
서울교육박물관 정의정 02-2011-5781 * 서울교육박물관 이용서비스
ㆍ 관람자 안내 및 참고봉사
* 전통 천자문교실 운영 지원
* 유물 DB구축 및 유물대장 관리
* 유물기증 처리
* 서울교육박물관 관람자 및 이용서비스 안내
 
담당업무
부서 성명 전화번호 업무분장 비고
관장 이길환 02-2011-5700 * 도서관 업무총괄  
담당업무
부서 성명 전화번호 업무분장 비고
행정지원과장 박영숙 02-2011-5710 * 행정지원과 업무 총괄  
사무실 최진형 02-2011-5711 * 기획업무 총괄(주요업무계획 등)
* 주요 행사 영접계획 수립 등
* 예산회계업무 총괄
* 인사 관리(근무성적 평정, 전보 등)
* 시설 및 청사관리 중요 사항
* 조직 및 정·현원 관리
 
사무실 엄현경 02-2011-5712 * 도서관 주요업무계획 수립
* 각종 연간 기본운영계획 수립
* 시설 및 청사관리
* 공사 계약업무 및 지출
* 공유재산 관련
* 성과상여금 업무
* 행정사무감사 등 수감업무
* 유관기관 등 대외 협력 업무
* 성과관리 및 직무성과계약제 업무
 
사무실 장효선 02-2011-5713 * 예산편성 및 결산
* 지출 관련업무
* 청렴 관련 업무
* 직장동호회 운영
* 직장교육 운영
* 물품(소모품 포함) 관리
* 행정사무감사 등 수감업무 보조
* 부가가치세 신고
* 국민신문고 및 민원업무(홈페이지 게시에 관한 사항)
 
사무실 이유선 02-2011-5714 * 인건비 등 급여 관련 업무
* 상훈관리, 승급 및 대우공무원 관련 업무
* 초과근무 및 복무 관련(휴직자 관리 등)
* 세입세출 외 현금 지출
* 부서운영비, 특근매식비 품의
* 보안업무(보안인가 및 충무계획)
* 기관인증서 관리업무
* 부가가치세 신고 협조
* 전화친절도 관련
* 행정사무감사 업무 보조
* 일반 서무 업무
 
사무실 반애란 02-2011-5701 * 부속실 관리
* 문서관리(접수, 발송) 및 기록물 관리
ㆍ 발령대장 관리
* 공무원 맞춤형 복지 업무
* 기타 업무 보조에 관한 사항
ㆍ 기관장 회의 등 각종 회의 자료
ㆍ 주말근무명령 및 주간업무 작성
ㆍ 기타 관련 업무 보조
 
사무실 승혜미 02-2011-5715 * 세입 업무
* 교육공무직원 채용 및 계약 관련 업무
* 공유재산 일시사용 허가 등에 관한 사항
* 민방위, 소방훈련 등 재난관련 업무
* 정기 주차 관리
* 교육신청 및 관리
* 여비지급(출장비)
* 사회복무요원 관리
* 관인 관리
* 정보공개에 관한 사항
* 교육통계 지원
* 제증명 및 우표수불
 
기계실 양종원 02-2011-5719 * 시설업무 총괄(시설팀장)
* 월동 난방 관리: 가스보일러 운영
ㆍ 매년 10월 ~ 다음해 4월까지
ㆍ 매일 06:00 ~ 23:00
* 철재 시설물 관리 및 시설물 안전점검에 관한 사항
* 화장실 및 상·하수도 관리업무
* 소방시설관리 및 냉방업무 지원
* 분수대 및 정수기 관리
* 시설물품 품의
* 기타 긴급보수공사 협조
 
전기실 권태준 02-2011-5720 * 전기실 관리 및 소관 물품 관리
* 청사 내 각종 등기구 관리
* 냉방 시설(선풍기, 환풍기 등) 관리
* 전화시설 관리
* 엘리베이터 관리
* 시설물품 품의
* 기타 긴급 보수공사 협조
 
지원실 김충선 02-2011-5705 * 정원 및 청소·당직 직원 업무관리
* 목공실 관리 및 소관 물품 관리
* 관내 비품 및 시설물 유지 보수관리
* 시설물 안전점검에 관한 사항
* 기타 긴급사무 및 보수공사 협조
* 문서수발에 관한 사항
* 공용차량 관리에 관한 사항
* 주차장 관리
* 시설물품 품의
* 열람지도에 관한 사항
 
지원실 김상배 02-2011-5706 * 정원 및 청소·당직 직원 업무관리
* 목공실관리 및 소관 물품 관리
* 관내 비품 및 시설물 유지 보수관리
* 시설물 안전점검에 관한 사항
* 기타 긴급사무 및 보수공사 협조
* 문서 수발에 관한 사항
* 공용차량 관리에 관한 사항
* 주차장 관리
* 시설물품 품의
* 열람지도에 관한 사항
 
열람안내실 양병선 02-2011-5725 * 열람안내실, 자율학습실 관리
* 노트북열람실 관리
* 세미나실 열쇠 관리
* 열람지도에 관한 사항
* 자율학습실 운영 통계 작성에 관한 사항
* CCTV 열람 관련
* 정수기 관리
 
담당업무
부서 성명 전화번호 업무분장 비고
정보자료과장 고은아 02-2011-5740 * 정보자료과 운영 총괄  
사무실(기획팀) 최영서 02-2011-5741 * 정보자료과 기획 업무 총괄
* 정보자료과 민원 업무 총괄
* 도서관 중장기발전계획 수립 및 실행 점검
* 정보자료과 주요업무계획 수립
* 성과평가 업무
* 정독도서관 규정 제·개정
* 서울특별시교육청 도서관·평생학습관 기관장 워크숍
* 서울특별시교육청 도서관·평생학습관 기관장 협의회
* 서울특별시교육청 도서관·평생학습관 사서직과장 협의회
* 도서관운영위원회
* 서울특별시교육청 도서관 확대주간간부회의
* 공공도서관 협력 네트워크
* 성인 독서동아리 운영
 
사무실(기획팀) 송소영 02-2011-5745 * 이용서비스헌장제
* 독서동아리 활성화 지원 프로그램 및 릴레이 문고
* 직원 독서동아리 총괄 기획
* 독서동아리 문집 발간
* 도서관주간 및 독서의 달 업무
* 비정규직 복무관리 및 채용 의뢰
* 정보자료과 사회복무요원 관련 업무
* 대학생 사서 실습생 연수 계획 수립 및 운영
* 국가근로장학생 선발 및 배치 관련 업무
* 정보자료과 자원봉사자 계획 수립 및 관리
* 초과 근무 편성 및 관리
* 기타 일반 행정
* 성인 독서동아리 운영
 
사무실(기획팀) 윤주희 02-2011-5742 * 정독도서관 독서동아리 총괄 기획
* 독서문화진흥사업 독서동아리 운영
* 마을결합형 도서관(마을독서동아리 지원 사업)
* 서울특별시교육청 도서관·평생학습관 연합 사업
ㆍ 온 가족 책 잔치
ㆍ 연합 독서동아리 한마당
* 서울특별시교육청 도서관·평생학습관 사서 연수
* 서울특별시교육청 도서관·평생학습관 직원 워크숍
* 주요업무보고 및 행정사무감사 업무
* 도서관 네트워크 대외협력
ㆍ 공공도서관협의회 서울지부 업무
ㆍ 한국도서관협회, 한국학술정보협의회 등
* 성인 독서동아리 운영
 
사무실(기획팀) 이서현 02-2011-5744 * 통계·보고자료 업무
ㆍ 문화체육관광부 공공도서관 평가 및 통계
ㆍ 평생학습관 및 도서관 통계
ㆍ 주요업무보고 및 행정사무감사 통계 등
* 도서관 운영평가
* 예산 편성 및 관리
* 과 물품 구입 및 기자재 유지보수 관리
* (연합운영)독서토론 「여럿이 함께」 총괄 기획
* 책 읽는 종로, 도서관 축제
* 정보자료과 홍보 기획 및 운영
* 정보자료과 전자문서 접수 및 기록물 관리
* 행정 업무 일반 및 일지 작성
* 성인 독서동아리 운영
 
사무실(수서팀) 이주연 02-2011-5746 * 자료개발 및 수서 업무 총괄
* 장서구성계획 수립에 관한 사항
* 자료선정위원회 운영 및 관리에 관한 사항
* 구입자료 수집, 주문, 검수 및 등록에 관한 사항
* 구입비도서 수집, 주문, 검수 및 등록에 관한 사항
* 특화자료 및 기타자료 등 수집 등에 관한 사항
* 자료 장비(등록)에 관한 사항
* 자료 제적(폐기)에 관한 사항
* 성인 독서동아리 운영
 
사무실(수서팀) 이윤경 02-2011-5748 * 희망도서 수집, 주문, 검수 및 등록에 관한 사항
* 기증자료 수집 및 등록 업무에 관한 사항
* 희망도서 결과처리(목록 게시 및 탑재)에 관한 사항
* KOLASⅢ 프로그램 관리 및 운영
ㆍ 환경설정, 오류데이터 수정
ㆍ 분기별 계정관리 및 접근권한 대장 정비
* 자료 장비(등록)에 관한 사항
* 자료 제적(DB삭제)에 관한 사항
* 장서통계에 관한 사항
* 직원 독서동아리 운영
 
사무실(정리팀) 정혜경 02-2011-5747 * 자료 분류 및 목록 작성에 관한 사항
ㆍ MARC DB 입력 및 교열 지원
ㆍ 제적(원부 삭제) 지원
* 자료 장비(정리)에 관한 사항
* 자료 재정리에 관한 사항
* 각종 SMS 이용료 지급에 관한 사항
* 원부 제본 및 정리 물품 구입에 관한 사항
* 행정업무 일반
* 성인 독서 동아리 운영
 
사무실(정리팀) 황선희 02-2011-5743 * 자료 분류 및 목록 작성에 관한 사항
ㆍ MARC DB 입력 및 교열에 관한 사항
ㆍ 제적(원부 삭제)에 관한 사항
* 원부 출력 및 제본에 관한 사항
* 자료 인계에 관한 사항
* 정리자료 KOLIS-NET 업로드
* 성인 독서동아리 운영
 
인문사회자연과학실 김채형 02-2011-5753 * 인문사회자연과학실 운영 총괄
ㆍ 인문사회자연과학실 주요업무계획 수립
* 장서점검(정기, 수시) 및 재배치 등 장서관리
* 협력형 디지털레퍼런스서비스(CDRS) 운영
* 짝꿍 서포터즈 운영
* (연합운영)사서와 함께하는 독서여행(성인) 운영
* 전문 참고정보 서비스 제공
* 개인정보보호 관련 업무
* 실 민원 업무 관리
* 성인 독서동아리 운영
 
인문사회자연과학실 장명창 02-2011-5788 * 자료 이용서비스
ㆍ 자료 대출·반납 및 참고봉사
ㆍ 서고 도서 출납 및 장서관리
ㆍ 자료정리 및 배열, 부재도서 상시 확인
* 책나래(장애인) 및 노년층 무료택배서비스 운영
* 무인 도서반납함 관리
* 행정 업무 처리
ㆍ 각종 통계 작성, 업무일지 관리
ㆍ 법령집 추록 관리
ㆍ 분실도서 현금변상금 세입의뢰 및 제적처리
ㆍ 문서관리
* 각종 사무기기 및 복사기·동전교환기 관리
* 성인 독서동아리 운영
 
인문사회자연과학실 이현정 02-2011-5765 * 자료 이용서비스
ㆍ 자료 대출·반납 및 참고봉사
ㆍ 신착도서 인수 및 자료관리
ㆍ 자료정리, 배열 및 부재도서 상시 확인
ㆍ 희망․예약도서 접수 및 알림서비스
ㆍ 무료택배서비스(노년층) 지원
* 책이음 서비스 총괄
* 평생학습․공부법 코너 운영
* 맞춤형 정보서비스(SDI) 제공
* 사서추천도서 목록 제공
* 베스트 대출도서 목록 서비스 제공
* 실습생 관리
* 게시판 관리 및 민원 업무 처리
* 성인 독서동아리 운영
 
인문사회자연과학실 김태희 02-2011-5755 * 자료실 이용서비스
ㆍ 자료 대출·반납 및 참고봉사
ㆍ 희망․예약도서 접수 및 알림서비스
ㆍ 무료택배서비스(책나래) 지원
* 주제가 있는 공간 계획 및 운영
* 우수회원 관리 및 모범이용자 선정
* Book村 인문학스터디 연계도서 추천 및 배포
* 상호대차(책바다)서비스 운영
* 행정업무 일반
* 직원 독서동아리 운영
 
인문사회자연과학실 서재은 02-2011-5754 * 자료실 이용서비스
ㆍ 자료 대출·반납 및 참고봉사
ㆍ 자료정리 및 배열, 부재도서 상시 확인
ㆍ 대출 자료 연체자 관리
ㆍ 연체료 및 재발급 수수료 관리
* 자원봉사자 관리
* 상호대차서비스(책바다) 지원
* 전시코너(이달의 명사, 큰글자도서, 향토자료) 운영
* 야간 대출 예약서비스 운영
 
어문학·족보실 강인숙 02-2011-5757 * 어문학·족보실 운영 총괄
ㆍ 어문학·족보실 운영계획 수립
* 장서점검(정기, 수시) 및 재배치 등 장서관리
* 협력형 디지털레퍼런스서비스(CDRS) 운영
* 전문 참고정보 서비스 제공
* 족보교실 운영 및 족보자료 서비스 제공
* 사서추천도서 목록 제공
* 개인정보보호 관련 업무
* 성인 독서동아리 운영
 
어문학·족보실 채병 02-2011-5756 * 자료이용 서비스
ㆍ 자료 대출·반납 및 참고봉사
ㆍ 신착도서 인수 및 자료관리
ㆍ 자료정리, 배열 및 부재도서 상시 확인
ㆍ 파손도서 색출 및 제본
* 소외계층 초록장애우 프로그램
* 문학 북큐레이션 운영
* 베스트 대출도서 목록 서비스 제공
* 주제별 사서추천도서 목록 제공
* 행정업무 일반
* 우수회원 관리 및 모범이용자 선정
* 게시판 관리 및 민원 업무 처리
* 성인 독서동아리 운영
 
어문학·족보실 양승희 02-2011-5758 * 자료이용 서비스
ㆍ 자료 대출·반납 및 참고봉사
ㆍ 신착도서 인수 및 자료관리
ㆍ 자료정리, 배열 및 부재도서 상시 확인
ㆍ 파손도서 색출 및 제본
* 대출자료 연체자 관리
* 실습생 및 자원봉사자 관리
* (연합운영)사서와 함께하는 독서여행(노인) 운영
* 이달의 책 함께 읽기 제공
* 이달의 문학가 운영
* 성인 독서동아리 운영
 
어문학·족보실 한소영 02-2011-5759 * 자료이용 서비스
ㆍ 자료 대출·반납 및 참고봉사
ㆍ 신착도서 인수 및 자료관리
ㆍ 자료정리, 배열 및 부재도서 상시 확인
ㆍ 도서연체료 등 수수료 납부 관리
ㆍ 분실도서 현금변상금 세입의뢰 및 제적처리
* 일반(유료)택배서비스 운영
* 이달의 추천도서 목록 제공
* 야간 대출 예약서비스 운영
* 맞춤형 정보서비스(SDI) 제공
* 각종 일지 관리 및 통계자료 업무
* 각종 사무기기 및 복사기·동전교환기 관리
* 무인 도서반납함 관리
* 직원 독서동아리 운영
 
청소년관 배영이 02-2011-5764 * 청소년관 운영 총괄
ㆍ 청소년관 주요업무 계획 수립
* 장서점검(정기, 수시) 및 재배치 등 장서관리
* 독서‧인문 교육 활성화
ㆍ 교육지원청 독서 연계 사업 개발·운영
ㆍ 찾아가는 저자 강연회 「빛깔있는 만남」 운영
ㆍ (연합운영)독서토론 「여럿이 함께」 개발 및 운영
ㆍ 청소년 독서동아리 운영
* 청소년 맞춤식 미래 진로교육
ㆍ 자유학년제 관련 프로그램
ㆍ 체험 도서관 사서 프로그램
ㆍ 비전 독서캠프 프로그램
ㆍ 청소년 진로직업 박람회 진로도서관
* 청소년 특화자료 이용서비스
ㆍ 청소년 특화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
ㆍ 독서상담 서비스에 관한 사항
* 개인정보보호 관련 업무
 
청소년관 홍지영 02-2011-5763 * 독서‧인문 교육 활성화
ㆍ 청소년 독서·논술 프로그램 「로고스」 업무
ㆍ 사서와 함께 독서 여행 「청출어람」
ㆍ 청소년 독서동아리 운영
* 청소년 맞춤식 미래 진로 교육
ㆍ 자유학년제 프로그램
ㆍ 사서진로체험 「사서가꿈」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 청소년 특화자료 이용서비스
ㆍ 청소년 북스타트 사업
ㆍ 청소년 도서 추천 및 서평 정보 제공
ㆍ 교육지원청 독서‧청소년 관련 발간 자료 수집 관리
ㆍ 자료 대출·반납 및 참고봉사, 책이음 서비스
* 분실도서 현금변상금 세입의뢰 및 제적처리
* 청소년관 사업 홍보 및 게시판, 민원 업무 처리
* 실습생 및 청소년 자원봉사자 관리
* 우수회원 관리 및 모범이용자 선정
* 야간 대출 예약서비스 계획 및 운영
* 행정업무 일반
 
청소년관 김소희 02-2011-5762 * 독서‧인문 교육 활성화
ㆍ (연합운영)독서토론 「여럿이 함께」 운영
ㆍ 청소년 독서동아리 운영
ㆍ VR독서토론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ㆍ 청소년 북큐레이션 및 주제별 나읽기 운영
* 청소년 맞춤식 미래 진로 교육
ㆍ (대입)진학자료 및 진로관련자료 수집 관리
ㆍ 자유학년제 프로그램 운영
* 청소년 특화자료 이용서비스
ㆍ 교육지원청 독서‧청소년 관련 발간 자료 수집 관리
ㆍ 꿈 책 꾸러미 사업
ㆍ 청소년 베스트대출도서목록 서비스 제공
ㆍ 맞춤형 정보서비스(SDI) 제공
ㆍ 자료 대출‧반납 및 책이음 서비스
* 대출회원증 발급(재발급), 대출 자료 연체자 관리
* 연속간행물 관리
* 문서관리 및 각종 통계 작성, 일지 관리
* 각종 사무기기 및 복사기관리
* 연체료‧재발급 수수료 관리
* 독서토론실 및 무인 도서반납함 관리
* 장애인 정보누리터
 
어린이실 원은종 02-2011-5784 * 어린이실 운영 총괄
ㆍ 어린이실 주요업무계획 수립
ㆍ 전문 참고봉사 서비스 제공
ㆍ 신착도서 인수 및 자료 관리
* 장서점검(정기, 수시) 및 재배치 등 장서관리
* 독서문화프로그램 계획 수립 및 운영
ㆍ 가족과 함께하는 도서관 DAY 프로그램
ㆍ (연합운영)독서토론 「여럿이 함께」 개발 및 운영
ㆍ 겨울·여름 독서교실 프로그램
ㆍ 북스타트 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
ㆍ 도서관과 함께 책읽기 등 공모사업 참여
* 개인정보보호 관련 업무
* 직원 독서동아리 운영
 
어린이실 이금순 02-2011-5777 * 자료이용 서비스
ㆍ 자료 대출·반납 및 책이음 서비스
ㆍ 대출회원증 발급
ㆍ 대출 자료 연체자 관리
ㆍ 분실도서 현금변상금 세입의뢰 및 제적처리
* 독서문화프로그램 계획 수립 및 운영
ㆍ 초등친구와 함께하는 도서관 DAY 프로그램
ㆍ (연합운영)사서와 함께하는 독서여행(어린이) 운영
ㆍ 원화 전시회 프로그램
* 어린이 연속간행물 관리
* 베스트 대출도서 목록 제공
* 이달의 독서왕 선정 및 게시
* 맞춤형 정보서비스(SDI) 제공
* 경운학교 실습지도 및 자원봉사자 관리
* 각종 사무기기 및 복사기·동전교환기 관리
* 각종 일지 관리 및 통계자료 업무
* 무인 도서반납함 관리
* 연체료·재발급 수수료 관리
* 야간 대출 예약서비스 운영
* 초등 독서동아리 운영
 
어린이실 라혜진 02-2011-5786 * 자료이용 서비스
ㆍ 자료 대출·반납 및 참고봉사
* 독서문화프로그램 계획 수립 및 운영
ㆍ 유아친구와 함께하는 도서관 DAY 프로그램
ㆍ 초등 저학년 독서프로그램 운영
ㆍ (연합운영)북세통 독서 디베이트
ㆍ 추천도서 목록 및 서평정보 서비스
ㆍ 도서관에서 겨울·여름나기 프로그램
ㆍ 독서퀴즈 「생각 더하기 생각」 프로그램
* 우수회원 관리 및 모범이용자 선정
* 지식정보서비스(지식톡톡 정보톡톡) 제공
* 소식지 「엄마랑 아이랑 책이랑 놀자」 배포(격월)
* 교과관련 추천도서 목차정보 및 초록 서비스
* 게시판 관리 및 민원 업무 처리
* 행정업무 일반
* 실습생 관리
* 초등 독서동아리 운영
 
담당업무
부서 성명 전화번호 업무분장 비고
독서문화진흥과장 박계령 02-2011-5770 * 독서문화진흥과 업무 총괄  
사무실(기획팀) 신종화 02-2011-5771 * 과 주요업무 계획 수립
* 주요업무계획 수립
* 성과평가 계획 수립 및 추진
* 도서관 발전종합계획 수립 및 추진, 점검
* 독서문화진흥과 규정 제·개정
* 각 기관 업무협약(MOU) 체결 관련 업무
* (Book村 인문학) 인문학스터디 기획 및 운영
* (Book村 인문학) 인문학대학 정독(精讀)하기 운영
* 교육공동체 사업 기획 및 운영
* 국제교류 협력 기획 및 운영
* 과 민원사무 처리 총괄
 
사무실(기획팀) 안정선 02-2011-5772 * 예산편성 및 관리
* 행정사무감사 업무
* 공공도서관 운영평가 관련 업무
* 과 직원협의체 ‘소(통)나(눔)기(쁨)’ 기획 및 운영
* 공공도서관 혁신운영 지원 사업
* (Book村 인문학) 북촌愛정독
* 소외계층 독서문화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 독서문화 관련 정책사업 공모
 
사무실(기획팀) 김연정 02-2011-5773 * 평생학습협력망 기획 및 운영
* 지정평생학습관 사업 기획 및 운영
* 지역사회문화기관 등 외부기관 협력업무
* 학부모교육 사업 기획 및 운영
* 생애주기별 고전인문아카데미 운영
* 지역사회 학습동아리 운영 및 관리
* 사서 실습생 지도
 
사무실(기획팀) 임은선 02-2011-5774 * 문화교실 업무 기획 및 운영
ㆍ 강좌개설 및 강사공모제 등
ㆍ 강사 및 수강생 관리
ㆍ 문화교실 환경관리
* 에버러닝 관리 및 운영
* 실버컴퓨터교실 운영
* 도서관 홍보 기획 및 운영
ㆍ 소식지, 요람 등 홍보 자료 제작, 기타 홍보
* 도서관 견학 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
* 문화공동체 사업 기획 및 운영
* 발간자료 및 기록물 관리
* 독서문화프로그램 운영지원
 
사무실(기획팀) 이하영 02-2011-5775 * 서울특별시교육청 도서관·평생학습관보 발간
* 독서문화진흥사업 기획 및 운영
ㆍ 가정의 달, 독서의 달, 책의 날 독서문화행사
* 한 도서관 한 책 읽기 사업 기획 및 운영
* 교육공동체 사업(금요일에 과학터치)
* 단체문고 운영 및 자료관리
* 영화상영 계획 및 운영
* 시청각실 행사 운영 관리
* 비정규직, 사회복무요원 관리
* 주간업무계획 및 주말근무 편성
* 업무일지 및 통계자료 작성
* 부서 일반 행정업무
 
디지털자료실 이명윤 02-2011-5787 * 디지털자료실 운영 총괄
* 디지털자료실 업무 계획 수립 및 운영
* 디지털자료실 자료관리 및 평가
ㆍ 장서 점검
ㆍ 장서 수집 및 선정
* 비도서 큐레이션 총괄
* 도서관 제공 웹 콘텐츠 관리
* 디지털자료실 민원업무 총괄
* 자료 대출·반납, 참고상담서비스
 
디지털자료실 박혜원 02-2011-5798 * 도서관 정보화기기 및 시스템 관리
ㆍ 도서관 정보화기기 수급 관리
ㆍ 자료실 PC 및 주변기기 점검·관리
ㆍ 도서관 유·무선 네트워크 관리
* 개인정보보호 및 정보보에 관한 업무
ㆍ 개인정보보호 파일관리 프로그램 운영
ㆍ 개인정보보호 및 정보보안 교육
ㆍ 사이버 보안진단의 날 운영
* 도서관 보유 프로그램(S/W) 수급 관리
* 자료 대출·반납, 참고상담서비스
 
디지털자료실 권현지 02-2011-5779 * 도서관 홈페이지 운영 관리
* 도서관 SNS 운영 관리
* 추천 비도서 선정 등 자료 정보 제공
* 자료실 통계 및 업무일지 작성
* 자료실 프린터 과금 및 연체료 관리
* 자료 대출·반납, 참고상담서비스
 
다국어·연속간행물실 조진옥 02-2011-5750 * 다국어·연속간행물실 운영 총괄
* 다국어·연속간행물실 업무 계획 수립 및 운영
* 다국어·연속간행물 자료 관리
ㆍ 장서점검 및 재배치 등
* 연속간행물 선정 및 수집
* 연속간행물 종합목록 작성 및 배포
* 다문화 관련 공모사업 기획 및 운영
ㆍ 다문화축제 운영 등
* 다문화 상설전시실 운영
* 다문화 관련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 다국어·연속간행물실 민원업무 처리
* 참고봉사서비스
 
다국어·연속간행물실 강주리 02-2011-5735 * 연속간행물 수집, 검수 및 DB 관리
* 연속간행물 자료 이용 서비스
ㆍ 이달의 추천 잡지 선정 및 게시
ㆍ 주제별 추천 잡지 선정 및 정보 제공
* 홈페이지 도서관 & 취업 기사 운영
* 신착자료 인수 및 관리
* 자료대출 반납 및 회원관리
* 참고봉사서비스
 
다국어·연속간행물실 전보람 02-2011-5751 * 다문화 자료 이용 서비스
ㆍ 다국어 짝꿍도서 정보제공
ㆍ 원화 전시회 운영
* 대출베스트 자료목록 선정 및 게시
* 국제 교류 자료 관리
* 간행물 관리 및 신문 편철
* 자료대출 반납 및 회원관리
* 자료연체자 관리
* 참고봉사서비스
* 자료실 각종 기기관리
* 행정 업무 처리
ㆍ 각종 통계 작성, 일지 작성
ㆍ 환경정비, 물품관리 등
ㆍ 연체료·재발급 수수료, 복사비 관리
 
서울교육박물관 황동진 02-2011-5780 * 서울교육박물관 운영 총괄
* 서울교육박물관 발전기획 및 운영
* 유물 DB구축·관리
* 서울교육박물관 홈페이지 운영·관리
* 1일박물관교실 계획 및 운영
* 전통천자문교실 계획 및 운영
* 조선시대문방가구 만들기 운영 계획 및 운영
* 북촌 전시실 운영
* 박물관 견학 프로그램 운영
* 박물관 민원업무 답변처리
 
서울교육박물관 김경용 02-2011-5783 * 서울교육박물관 이용서비스
ㆍ 관람자 안내 및 참고봉사
* 각종 통계 및 일지 관리
* 어르신, 청소년 도슨트 관리
* 전시물 및 전시장 시설관리
* 1일박물관교실 일정관리 및 운영
* 전통 천자문교실 운영 지원
* 전시물 및 전시장 시설관리
* 조선시대 문방가구 만들기 운영
 
서울교육박물관 정의정 02-2011-5781 * 서울교육박물관 이용서비스
ㆍ 관람자 안내 및 참고봉사
* 전통 천자문교실 운영 지원
* 유물 DB구축 및 유물대장 관리
* 유물기증 처리
* 서울교육박물관 관람자 및 이용서비스 안내